R과 Python 공부에는 분명 계절성이 있다. Python은 주로 겨울철에 많이 한다. 이유는 아주 간단한데, GPU를 돌리게 되면, 전력 소비량도 많고, 여름철에는 더워지기 때문이다.
겨울철에는 GPU에서 나오는 열을 가지고 난방을 하니, 당연히 Python을 공부한다.
이번에는 R 과 Python 문자열 곱하기 인데, Python은 매우 쉽게 접근이 된다.
Python은 문자열을 곱하면, 문자열을 곱한 만큼 반복이 된다.
Python
>>> "서울특별시" *10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
R
> "서울특별시" * 10
Error in "서울특별시" * 10: 이항연산자에 수치가 아닌 인수입니다 Traceback:그러니까 R에서는 문자열 곱하기가 안된다. 하는 수 없이 이것은 반복을 해야 한다. 그래서 R에서는 약간의 테크닉이 필요 하다.첫번째 : 반복문 rep 를 써야 하고,두번째 : 이를 묶는 paste를 써야 한다.그래서 아래와 같이 약간 복잡한 문법을 사용하게 된다.R> paste(rep("서울특별시", 10), collapse = "")'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서울특별시'기준은 정하기 나름인데, R이 Python 보다 오래된 언어라, 약간의 절차가 더 복잡해 진 것 같다.결론은 아래와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