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패키지 R에는 우리가 필요하다고 판단 되는 것들은 모두 있는 것 같다. 이번에는 주식 패키지 설치와 관련된 것인데, 주식패키지는 야후 웹페이지에서 크롤링 해서 가져오는 것이라, 속도가 매우 늦다. 차라리 직접 크롤링 하는것이 속도가 빠르다. 초 단타로 주식을 거래 하지 않는 이상은 실시간 데이터를 가져올 이유가 없다. 10분 단위도 문제 없기 때문에, 직접 크롤링 하는 것 보다. 아래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편리 하다. 직접 크롤링 하는 것은 나중에 curl 하는 페이지에서 직접 다룰 예정이다.
주식 패키지
- tidyquant : dplyr, ggplot , TTR, curl (크롤링) 내장
- tqk : tidyquant 는 야후에서 가져오나, tqk는 우리나라 p 사에서 주식 데이터 제공
- TTR : 주식관련 50개의 지표를 가져옴 , MA(이동평균) , CCI, BBand(볼린저 밴드 등..)
위의 3개의 패키지를 보면, 우리가 보고 싶은 기술적 지표를 직접 구현 할 수 있으며, 주식 트레이딩에서 하는 것과 색다른 프로그래밍을 하여, 원하는 알람을 구할 수 있다.
주식 시장은 심리적인 요인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기술적 지표를 전부 구하여, 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맞지 않는 것이다. 사람의 심리와 지표를 얼마나 잘 매칭 시키느냐가 중요한데, 50개 금융지표 중에서도 심리도가 분명 존재 한다. 하지만 이것은 숫자 일 뿐 그 외의 변수도 생각 해야 한다. 시계열 분석한 다음에 존버 타는 것이 가장 큰 답이 아닐 까 한다.
주식 패키지 설치
# tidyquant 설치
> install.packages("tidyquant")
# tqk 설치
> if (!requireNamespace("remotes")) install.packages("remotes")
> remotes::install_github("mrchypark/tqk")
tqk는 우리나라 사람이 tidyquant를 Base Line으로 해서 Git Hub에서 개발 하였기 때문에 개발 버전만 존재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