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나두 딥러닝 R 과 Python의 비교

통계학과 출신인 필자는 R위주로 업무를 해오고, R에 대한 것만 다루었다. R과 Python의 차이점은 아래 그림과 같다.



R은 통계 패키지 이다. 개발 툴이 아니다. R을 CRAN 사이트에서 수없이 많은 Package를 받아 사용 할 수 있다. 전 세계의 개발자나, 통계 학자들이, 아주 어려운 것을 쉽게 풀어 패키지를 만든다. 따라서 R은 누가 만들어 놓은 것 가지고, 데이터 파라메터를 조정 하면서 사용 할 수 있다.

필자가 사용한 예는 고장 분석의 와이블 분포인데, 신뢰성 공학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하지만 UCL의 Yves Deville 교수가 "Renext" 라는 패키지를 만들어 쉽게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었다.


Python은 조금 다르다. numpy가 있는데 그건 기본 패키지 이고, Pandas는 데이터 프레임을 다루는것이고, 사이킷럿인 있는데, 그것은 머신러닝을 다루는 툴이다. 딥러닝을 다루는 텐서 플로우나 케라스가 있으나, 전부다 개발하는 사람의 역량에 따라 코드가 바뀌어 진다.


R이나 Python 전부 전처리를 하는데R을 전처리하는 패키지를 돌리지만 Python은 직접 코드를 짜서 하는 경우가 많다.


R은 통계학의 기본 이론만 알면 되는데, 파이썬은 개발자의 개인기와 수학에 의해 많이 의존이 된다.하지만, 파이썬이 R보다 좋은 이유는 R은 데이터 분석에서 끝나지만, Python은 머신러닝/딥러닝과 같이 모델링을 한 후에 그 결과를 하드웨어 컨트롤 하는데 사용 할 수 있다. 산업 현장에서는 파이썬이 R 보다 더욱 중요 해 졌다.



R은 하드웨서 컨트롤을 할 수 없으니, 전사 ERP 시스템과 연동 하는 과제나, 아니면 IOT 플랫폼 내에서 고장에 대한 예측이나, 빅데이터를 다룰 수 있다. 일반적으로 R은 C++ 이나, JAVA를 입혀서 Pakcage 를 만든다. 그것 때문에 속도가 늦는 측면이 있는데, 사용하기는 편리 하다.


Python은 용접 심추적 장치와 같이 사진을 보고 하드웨어 컨트롤 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4차 산업의 메카가 된것은 Python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4차 산업은 2차 산업의 확대 버전 이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css cheat sheet 클래스 선택자, margin(마진), display , center 조정 간단한 구성 요소

 앞에서는 html의 간단한 sheet를 소개 하였습니다.   html은  주로 골격을 나타나는 것이라, 디자인을 하는데는 css로 하여야 합니다.  아래 코드와 같이 css 관련 하여 매우 간단하게 코딩 하겠습니다.  body 부분의 css 코딩  ...